남해군 신청사 건립사업, ‘청사 및 의회 설계안’ 확정 | 뉴스로
경남남해군

남해군 신청사 건립사업, ‘청사 및 의회 설계안’ 확정

남해군 신청사 건립사업, ‘청사와 의회 1+1 설계안’확정 = 설계변경안(남서측 조감도)

남해군(군수 장충남)은 20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남해군 청사신축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신청사와 의회로 구성된(2개동 배치) 설계변경 대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남해군 신청사는 당초 4개의 건물로 설계될 예정이었으나, 국제 정세에 따른 급격한 공사비 증가, 건물의 효율적 이용에 대한 문제제기 등이 겹치면서 기존 계획안 변경이 불가피했다.

이에 따라 ‘청사신축추진위원회’에서는 ‘2개동으로 통합된 건축배치계획 대안’을 의결했고, 이를 설계공모 당선안과 비교해 경제성과 효율성을 따져 볼 것을 주문한 바 있다.

남해군 신청사 건립사업, ‘청사와 의회 1+1 설계안’확정 = 설계변경안(남측투시도)

이날 청사신축위원회에서 공개된 ‘설계변경 대안’은 지난 회의에서 의결된 건축 배치계획 대안(1+1)을 설계공모 당선작 수준으로 다듬은 작품이었다. 기존 설계공모 당선작의 미적 완성도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공사비 절감 및 효율성 증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청사신축추진위원회’는 건물의 배치에 따른 동선의 편리성, 경제성, 유지관리와 환경적 컨디션 등을 심도깊게 비교했으며, 이날 참석한 의원 18명 중 15명이 ‘청사 1동, 의회 1동으로 구성된 설계대안’에 동의했다.

건물의 동수를 줄임으로써 건물 외피 면적의 축소와 신축 후 유지관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 됐다. 특히 효율적인 내부동선 구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남해군은 향후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군민합의 절차를 거쳐 기본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날 청사신축위원회에 참석한 한 위원은 “설계대안이 공모작의 모양을 유지하면서 공사비용도 줄일 수 있음을 장점으로 꼽았고, 도시계획도로를 확장해서 추가 주차공간도 확보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남해군 청사신축 사업은 민간 편입건물 철거를 90% 완료하고, 문화재 발굴조사와 문화재청 심의를 마쳤다. 향후 읍성을 보존하면서 역사공원을 조성하는 한편 신청사 건물을 읍성에서 이격하여 건립할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