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여성 청년 1인가구 대상 안전장치 지원 | 뉴스로
서울노원구

노원구, 여성 청년 1인가구 대상 안전장치 지원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여성 ‘청년’ 1인가구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스마트초인종, 가정용 CCTV 등 범죄 예방 안전장치를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발간한 ‘여성 1인가구의 안전 현황과 정책 대응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 1인가구는 2015년 261만 가구에서 2021년 358만 가구로 약 37% 증가했다. 여성 1인가구가 밀집한 지역에서는 데이트폭력, 성폭행, 스토킹 등 여성폭력범죄가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년 여성 1인가구 중 44.6%는 일상생활이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으며, 피해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다고 생각하는 범죄유형으로 성희롱·성폭행(45.9%), 주거침입 후 절도(24.7%) 등이 꼽혔다. 청년인 경우 비교적 저렴한 원룸, 다세대주택 등에 거주하기 때문에 외부인 출입 통제 시스템이나 방범 장치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노원구는 올해 새롭게 여성 ‘청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총 100가구를 선정해 주거지 안전 확보를 위한 ‘안심홈세트’를 지원한다. 노원구에는 서울여대를 포함한 총 7개 대학이 소재해 학교 주변으로 원룸과 다세대 주택이 많고, 실제로 여대생, 여성 청년들의 홈세트 지원 문의가 많아 의견을 반영했다.

구성품에는 공통적으로 스마트폰으로 현관문 밖 외부인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초인종’, 스마트폰에 연동해 경보음이 작동되면서 비상메세지가 전송되는 ‘휴대용 경보기’, 휴대용 스프레이 총 3가지가 들어간다. A세트를 선택할 경우 ‘가정용 CCTV’를, B세트를 선택할 경우 ‘문열림센서’와 ‘창문잠금장치’를 추가로 지급한다.

사업대상은 노원구에 거주하고 있는 만 19세~39세의 여성 청년 1인가구로, 전월세보증금 2억 원 이하의 주택 거주자 등이다. 아파트 거주자나 자가 소유자는 신청이 불가하다.

신청은 4월 17일(월)부터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안심홈세트 지원신청서 1부, 주민등록등본 1부, 부동산 임대차계약서 1부를 준비해 담당자 이메일로 발송하거나 구청 청년정책과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은 “안심홈세트가 여성 청년 1인가구의 불안감을 조금이나마 덜어 줄 수 있기를 바란다”며 “본인의 집을 가장 편안한 보금자리로 느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안심 정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