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농업기술센터, 가축분뇨 퇴액비 부숙도 검사 무료 실시 | 뉴스로
충남논산시

논산시농업기술센터, 가축분뇨 퇴액비 부숙도 검사 무료 실시

논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용식)가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가축분뇨 퇴액비 부숙도 측정 검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가축분뇨 부숙도 측정’ 은 가축분뇨를 자원화하거나 적정하게 처리해 환경오염 방지 및 지속가능 농업기반을 구축하고, 가축분뇨 퇴비화 촉진으로 인한 미세먼지 원인물질 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현재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퇴비 부속도 검사 의무화 대상 농가의 경우 배출시설 규모에 따라 신고대상은 연 1회, 허가대상은 연 2회 퇴비 부숙도 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축사면적에 따라 1,500㎡ 미만은 부숙도가‘부숙중기’이상, 1,500㎡ 이상은 ‘부숙후기’또는 부‘부숙완료’인 퇴비를 시설 밖으로 반출할 수 있다. 검사할 퇴비 시료는 농가가 직접 채취해야 하며, 퇴비더미에서 15개소 지점 정도 채취해 2kg를 골고루 섞어 제조한 후, 그 중 500g만 시료봉투에 담아서 농업기술센터 종합검정실에 접수하면 된다.

논산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가축분뇨 퇴액비 부숙도 측정 의무화에 따라 미검사로 인한 행정처분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자세한 사항은 논산시 논산시농업기술센터 역량개발과 과학영농팀(041-746-8354)으로 문의하면 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