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 지역자활센터 희망의 새 봄을 열다 | 뉴스로
대구달서구

달서구, 지역자활센터 희망의 새 봄을 열다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가 2024년 6억 4천만 원의 예산을 증액해 총사업비 약 72억 원으로 지역자활센터 일자리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달서구는 대구 지자체 중 유일하게 2개의 지역자활센터가 권역별로 구축돼 있다. 자활사업으로 2019년도 대통령상, 2022년도 국무총리상 수상 등 규모뿐 아니라 사업 성과에서도 저력을 자랑한다.

현재 2개 지역자활센터에서 총 35개의 자활사업단을 운영 중이며 약 380여 명이 일자리에 참여 중이다.

월배권을 관할하는 달서행복지역자활센터는 올해 1월 기존의 세차사업단을 매장형으로 변경해 3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신규 일자리로 친환경 다회용기세척사업단 개설을 준비 중이다. 다회용기세척사업단 운영으로 환경문제와 일자리 창출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달인의 찜닭 1호 용산점에 이어 작년에 개소한 달인의 찜닭 2호 월성점은 월 매출이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로 자활사업단의 성공사례가 되고 있다. 이 밖에 청소업체, 목공예, 봉제, 소품제작 등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사업단을 운영 중에 있다.

성서권을 관할하는 달서지역자활센터는 특색 있는 디저트 메뉴 개발 및 외부판매를 위한 캔시머 등 각종 카페 장비를 구입해 자활사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또한, 지역전통시장 및 대구로 앱과 연계한 나르go 배송사업단의 시장배송 개척, 누룽지사업단의 판매 다각화에 힘을 쏟고 있다.

이태훈 대구 달서구청장은 “일하는 저소득층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개인별 맞춤형 일자리 발굴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