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농작물 재배지 ‘무료 토양검정사업’ 시행 | 뉴스로
충남당진시

당진시, 농작물 재배지 ‘무료 토양검정사업’ 시행

당진시(시장 오성환)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농작물 재배지 무료 토양검정사업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센터에 따르면 토양검정사업으로 농경지 토양 검정을 통해 산도(pH), 염도(EC), 유기물(OM), 유효인산, 치환성 양이온 등 9개 항목의 토양 영양 상태를 정밀 분석하고 적절한 양의 비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비를 처방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으로 작물의 영양장애를 예방하고 토양을 개선해 건강하고 균일한 생육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토양시료 채취 방법은 농경지 표면의 겉흙을 1~2㎝ 정도 제거한 뒤 브이(V)자 홈을 파서 첫 삽은 떠내어 버린 후, 브이(V)자 홈의 옆면을 15㎝(논·밭) 또는 30㎝(과수) 깊이로 채취하면 된다. 채취한 시료가 농경지 전체를 대표할 수 있도록 앞의 과정을 반복해 다섯 군데 이상에서 시료를 채취해 골고루 섞어 500g의 토양시료를 봉투에 담는다.

토양시료는 센터 내 종합검정실을 방문하거나 해당 읍면 농업인 상담소에 제출하면 된다. 지역 내 농업인이면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며, 종합검정실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공휴일 및 점심시간(낮 12시~오후 1시) 제외)까지 운영한다.

시비 처방서 발급에는 약 2주가 소요되며, 비료 사용 시기를 고려해 토양 검정을 의뢰하면 된다. 시비 처방서는 우편 또는 문자(카카오톡) 서비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고 필요한 경우 검정 결과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당진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작물 재배에 앞서 토양 검정을 실시해 토양 상태에 맞춰 비료를 사용하는 것은 경영비 절감과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된다. 토양 검정을 적극 활용해 우리 시에서 고품질 농산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