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제이텍 미국 환경보호국과 협력사업 추진 | 뉴스로
대구광역시

대구시, ㈜제이텍 미국 환경보호국과 협력사업 추진

대구시(시장 홍준표) 물산업 대표단은 10월 10일부터 15일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미국 물산업전(WEFTEC 2022)에 참가해 제품 전시와 해외 물관련 기관과 네트워킹을 통해 물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캘리포니아 지역의 정수장 등 환경기초시설을 방문해 미국 선진 물관리 기술을 벤치마킹했으며,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인 ㈜제이텍이 국제 공동 물기술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등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 95회를 맞이하는 미국 물산업전은 물산업 기술 및 제품 등 최신 트렌드를 엿볼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물산업 전시회이다. 이번 전시회는 코로나19로 다소 위축되었던 지난 전시회와는 달리 924개 기업․기관 약 20,000명이 참가해 컨퍼런스, 기능경진대회, 워크숍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됐다.

대구시 이종헌 정책총괄단장, 홍성주 환경수자원국장을 대표로 하는 대구시 물산업 대표단은 한국물기술인증원, 한국물산업협의회, 한국환경공단, 14개 물기업과 함께 미국 물산업전(WEFTEC 2022)에 참가해 국내 우수 물기술을 전시 홍보했으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물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했다. 대구 물기업(한국관) 홍보부스 운영을 통해 177건의 상담매칭을 이루어냈다.

특히,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기업인 ㈜제이텍은 미국 환경보호국(EPA)과 국제 공동 물기술 협력 사업을 위한 미팅을 가졌다. 공동 협력사업의 주요 내용은 ㈜제이텍의 차염발생기 적용성 평가, UV-LED 하수처리장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중수․하수 재이용을 위한 소독 성능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사업기간 2022년 9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약7개월간 이루어진다.

한편, 대구시 물산업 대표단은 미국 물환경연합(WEF) 회장단 미팅에서 국제 물산업클러스터 간 운영경험 공유 및 네트워크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세계 물 클러스터 리더스 포럼’을 내년 미국 물산업전(WEFTEC 2023)의 공식 프로그램으로 개최하는 것을 협의했고, 올해 대구에서 열리는 세계 물클러스터 리더스 포럼에서 격년제 개최 등 세부적 사항을 논의하기로 해 물분야 협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대구시 물산업 대표단은 연중 가뭄에 시달리는 캘리포니아 지역의 물관리 시설인 오렌지카운티 수도국 지하수 보충 시스템, LADWP(Los Angeles Department of Water and Power) 아퀴덕트 정수장(Aqueduct Filtration Plant)을 방문해 선진 물관리 기술과 관련 정책, 노하우를 배우는 기회를 가졌다.

이종헌 대구시 정책총괄단장은 “이번 미국 물산업전 참가를 통해 국내 물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이를 계기로 역내 물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비롯한 선진 물관리 기술과 정책을 벤치마킹해 대구시가 추진 중인 맑은물 하이웨이, 취수원 다변화, 금호강 르네상스 사업에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