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중대재해 대응, 민․관 손잡고 함께 뛴다! | 뉴스로
대구광역시

대구시 중대재해 대응, 민․관 손잡고 함께 뛴다!

대구시(시장 권영진)는 5일(화) 대구시청 상황실에서 김종한 행정부시장과 중대시민재해, 중대산업재해 분야 민간 전문가, 대구경북연구원 재난안전연구센터 연구위원, 관계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시 중대재해안전협의회’ 발족을 겸한 첫 회의를 개최했다.

대구시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방재, 재난, 안전, 보건, 법률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 10명과 당연직 위원 3명이 참여하는 중대재해안전협의회를 구성했다. 임기는 2년(1회 연임 가능)이며, 위원장은 행정부시장이 맡는다.

효율적인 협의회 운영을 위해 시민재해와 산업재해 분야별 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연 2회 정기회의를 열고, 현안 발생 시 수시로 회의를 갖는다.

협의회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이행에 관한 사항,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등 중대재해처벌법 상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사항과 그 밖의 중대재해 주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자문과 협의를 하게 된다.

이날 회의는 발족을 겸한 첫 회의로서 위촉직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 대구시 중대재해 대응 계획 소개, 중대재해 전반에 대한 참석자 토의로 진행됐다. 특히 대구시가 2월에 수립한 중대재해 예방 종합계획을 보고하고, 보완할 사항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앞으로 대구시는 안전계획의 수립, 이행, 점검, 개선 등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유해·위험요인 사전 점검 및 조치체계와 재해발생 시 대응절차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담당 공무원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공무원교육원에 중대재해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시민들의 안전의식 제고 활동 등을 통한 위기상황 대처능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김종한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앞으로 협의회 및 안전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예방대책을 마련하고 이행하는 등 재해 없는 안전도시 대구 실현을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