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남구,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호평 | 뉴스로
대구 남구

대구 남구,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호평

대구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은 남구보건소에서 지역사회 어르신의 건강행태 개선 및 자가건강 관리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비대면 건강관리 사업인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이 지역주민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하는 이 사업은 건강관리 행태 개선이 필요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 150명을 대상으로 블루투스 연동이 가능한 스마트 디바이스(혈압 및 혈당계 등) 및 스마트폰 앱(오늘건강)을 활용하여 어르신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6개월간 건강관리 미션을 부여하고 관리하고 건강정보 모니터링 및 건강관리 컨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서비스에 참여한 한 대상자는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고 약 5개월 동안 활동량이 약 2배 증가하고 혈압, 혈당, 체중 수치가 개선되어 신체 나이가 2세 감소하는 효과를 보았다”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참여자는 “스마트폰을 써야 한다고 해서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막상 해보니 어렵지도 않아 건강관리에 아주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남구보건소는 스마트폰이 없거나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참여자를 위해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한 화면형 AI 스피커를 제공하고 보건소 전문인력이 직접 방문하여 기기 사용법을 교육하는 등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이 익숙지 않은 어르신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조재구 대구 남구청장은 “디지털 기술 발달 및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증가에 따라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기반 어르신 건강 관리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취약계층의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