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남구, 찾아가는 무료 결핵 이동검진 실시 | 뉴스로
대구 남구

대구 남구, 찾아가는 무료 결핵 이동검진 실시

대구 남구(구청장 조재구)는 지난 1월 22일부터 연말까지 대한결핵협회 대구경북지부와 함께 지역 경로당 등 노인복지시설 210곳을 방문하여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 결핵 이동검진을 실시한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남구는 결핵 발병 비율이 높고 파급력이 큰 65세 이상 어르신과 노숙인 및 쪽방 거주자를 대상으로 결핵의 조기 발견과 감염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대한결핵협회와 연계해 매년 찾아가는 무료 결핵 이동검진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검진은 대한결핵협회의 검진 차량을 활용해 현장에서 폐사진을 촬영한 후 실시간 원격 판독하여 이상이 있을 경우 객담검사를 통해 결핵 유소견자를 발견하고, 결핵환자 확진 시에는 치료기관 연계를 통해 완치될 수 있도록 상담 관리를 지원한다.

남구보건소는 지난 1월 22일부터 3일간 남구 시니어클럽 노인일자리 근무자 288명 대상으로 결핵검진을 실시하여 유소견자 35명을 발견하고, 지속적으로 추구관리를 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검진은 학교·학생을 통한 지역사회 내 집단시설 감염예방을 위해 전파 위험성이 높은 학교 시설 운영 지원 사업단 및 스쿨존 교통지원 사업단 소속의 근무자를 대상으로 결핵검진을 실시하였다.

이번달 남구 시니어클럽 찾아가는 결핵 검진을 시작으로 복지관 및 경로당 등을 찾아가 65세 이상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재가와상 노인 등을 최우선순위로 검진을 실시하여 신규 수검기관 발굴에도 힘쓸 예정이다. 또한, 지역 전통시장, 지하철 역사, 주간보호센터 및 노인복지시설 등을 방문하여 결핵의 심각성을 알리고, 결핵예방 수칙과 기침예절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명자 대구 남구보건소장은 “결핵 발생률이 높고 유행 파급력이 큰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연 1회 결핵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앞으로도 찾아가는 이동검진을 통해 지역주민의 감염병 전파 차단 및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