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구, 구수산 스포츠센터 건립공사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 뉴스로
대구 북구

대구 북구, 구수산 스포츠센터 건립공사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대구 북구청(청장 배광식)은 ‘구수산 스포츠센터 건립공사’ 건축설계 공모 결과 ㈜한들종합 건축사사무소의 작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건축설계 공모는 ㈜한들종합 건축사사무소 등 13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2월 16일 조달청 설계공모 심사위원회에서 당선작을 선정했다.

당선작은 ‘거북이 머리를 닮은 구수산 위에 자연과 도시, 사람을 닮은 정자를 세우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있으며 단면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내부 공간의 점유를 최소화하는 등 가장 우수하게 설계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당선작은 경사지를 활용하고 지하공간 사용을 최소화하는 설계로 절토량을 줄여 토목공사비를 절감하였으며 옥상을 녹화하고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도입하여 친환경성을 고려했다.

설계 공모 당선자에게는 기본 및 실시 설계권이 부여되며, 450일간에 걸쳐 건축설계를 완료하게 된다.

북구청은 2026년 하반기 중 북구 읍내동 964번지 일원(구수산 공원 내)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8,483㎡ 규모로 스포츠센터 건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구수산 스포츠센터에는 실내 종합경기장, 헬스장, 수영장 등이 조성될 예정이며 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문화, 소통, 교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광식 대구 북구청장은 “강북지역에 부재한 공공체육시설을 건립하여 지역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고 근린생활형 체육시설 보급으로 주민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