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구, ‘AI-IoT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추진 | 뉴스로
대구 중구

대구 중구, ‘AI-IoT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추진

대구 중구(구청장 류규하)는 8월부터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AI-IoT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AI-IoT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화면형 인공지능 스피커 또는 스마트폰의 ‘오늘 건강’ 앱을 통해 측정한 건강 미션을 보건소에서 비대면으로 모니터링하고 건강 상담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건강 미션은 총 9개로 규칙적 혈당 측정하기, 손목 활동량계 매일 착용하기, 매일 혈압측정하기, 매일 외출하기, 매일 충분히 물마시기, 매일 걷기, 제때 약먹기, 매일 세끼 챙겨먹기, 주 1회 몸무게 측정하기이다.

보건소에서는 참여 어르신의 건강 상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미션을 부여하고, 부여된 미션에 따라 건강디바이스 4종(손목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을 선별해 제공한다. 주어지는 과제를 잘 수행하면 보조 가방 등 소정의 선물도 받을 수 있다.

가정방문 대상자인 사업참여자 오모씨는 “무더운 날에도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건강을 챙겨주니 자식처럼 든든하고, 또 구청장이 집으로 직접 찾아와 안부를 확인해주니 더욱 건강관리에 의욕이 생긴다.”고 말했다.

류규하 대구 중구청장은 “어르신들은 무더위에 취약해 주변에서 세밀하게 살펴봐야 한다.”며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기반 건강관리사업을 지속 추진해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