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모의훈련 실시 | 뉴스로
대전광역시

대전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모의훈련 실시

대전시(시장 이장우)는 9일 겨울철 미세먼지 고농도시기를 대비한 재난대응훈련의 일환으로 비상저감조치 발령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모의훈련은 훈련 전날인 8일 전국 17개 시․도에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150㎍/㎥ 이상으로 2시간 이상 지속되는 상황에서 9일 75㎍/㎥ 초과할 것으로 예상, 환경부에서‘주의’경보를 발령한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됐다.

이날 훈련은 서면(모의)훈련과 실제훈련으로 구분하여 실시됐다. 서면(모의)훈련은 재난문자 발송, 5등급차량 운행제한 단속(과태료 미부과), 행정․공공기관 차량2부제, 관용차량 운행제한 등으로 진행됐으며, 공공사업장과 관급 공사장을 방문하여 비상저감조치 이행 여부를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실제훈련은 분진흡입차 도로청소 확대, 사업장 가동시간 단축, 관급공사 노후장비 사용제한, 오염행위 단속 강화 등으로 실시됐다.

이날 백계경 시 미세먼지대응과장은“한남대 캠퍼스 혁신파크 HUB동”건설공사장을 찾아 비산먼지 저감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또 샘머리공원 인근에시 실시된 분진흡입차 운영 현장을 직접 점검하였다.

한편 신일동 환경에너지사업소 현장을 방문한 신용현 환경녹지국장은“지난해에는 미세먼지농도가 높지 않았으나, 올 겨울에는 대기 정체 등 기상 상황의 급변으로 언제든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다“며, ”지침에 따라 철저한 사전준비를 통해 미세먼지 저감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최근 5년간 대전시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19.8㎍/㎥로, 전국 특ㆍ광역시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대전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분진흡입차 10대를 30개 구간에 주 2회 투입하고 있으며, 간선도로 11개소에 카메라 40대를 설치해 운행 제한을 위반하는 5등급 차량을 단속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