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공공부문 온실가스 관리 강화한다 | 뉴스로
강원동해시

동해시, 공공부문 온실가스 관리 강화한다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탄소중립 등 친환경 청정도시를 조성 중인 가운데, 공공부문 온실가스 관리를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정부에서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달성을 위해 매년 공공부문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시행중으로, 동해시에서는 올해 기준 배출량의 36% 감축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

지난 4월 초 환경전략연구원에서는 2022년 동해시 온실가스 다배출 사업장으로, 전체 배출량의 71%를 차지하는 이원정수장과 하수종말처리장, 시청사 건물 등에서 집중적인 온실가스 저감 노력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 건물 부문에 대해서는 노후화 된 저효율 조명 설비를 에너지 절감 효과가 뛰어난 LED로 교체해 전력 사용량을 감소시키고, 태양광 에너지 발전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였다.

또한, 상하수도 사업소에는 고효율 송풍기와 노후화 된 펌프 및 밸브, 고효율 보일러 및 교반기 교체, 하이브리드 변압기 사용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시는 매월 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과 함께 시설별 에너지 절약 업무 이행, 건물 신·증축, 각종 장비 및 업무시설 증가에 따른 기준 배출량 조정사유가 발생시 관련 서류를 검토하여 기준 배출량을 꼼꼼히 점검해 나가고, 특히, 지난해 기준 다량 배출 사업장에 대해서는 환경전략연구원에서 제시한 저감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비사업용 승용·승합차량을 대상으로 주행거리 감축실적에 따라 최대 10만 원을 지급하고, 시민 관심도 제고와 참여자 혜택 확대 등 홍보 이벤트도 진행하여 탄소중립 포인트 제도 활성화에 일조할 계획이다.

윤희정 안전도시국장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과 관련하여 공공부문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적극 이행하고, 다양한 재생에너지 지원사업 발굴과 함께 온실가스 다량배출사업장에 대한 관리 강화 및 온실가스 저감방안을 강구해 친환경 청정도시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