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관광캐릭터 해별이와 친구들 디자인 우수 인증 | 뉴스로
강원동해시

동해시, 관광캐릭터 해별이와 친구들 디자인 우수 인증

동해시(시장 심규언)은 ‘Global Design iT Award 2023’에서 최근 개발한 관광캐릭터 ‘해별이와 친구들’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올해 12회째를 맞는 ‘Global Design iT Award’는 국내외 수 많은 디자이너, 기업, 감독 및 에이전시를 조명하기 위해 지난 23일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주최로 열렸으며, 이날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환경 디자인, AI & 뉴미디어(AI & New Media), 서비스 디자인, 이에스지(ESG) 디자인 등 총 6개 부문에 우수한 작품이 선정됐다.

시가 제출한 ‘New Tourist Character Development Service in Donghae City’ 프로젝트는 해외 및 국내 전문가로 구성된 글로벌 심사위원단의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거친 결과,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하였고, 수상작 중 6개 전부분을 평가한 특별 부문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은 지자체가 문화관광지 부흥을 위해 동해시만의 차별적인 가치를 각인시키고 동해시의 비전과 함께 호흡하면서 친밀하고 편안한 이미지로 사람의 감성을 채우는 캐릭터를 디자인한 점이 높은 평가로 이어졌다.
또한, 권역별 관광지를 대표하는 특색있는 캐릭터가 주요 관광 스팟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점도 깊은 인상을 남겼다.

시는 지난 8월 동해와 파도를 뜻하는 해별이와 푸파(푸른파도), 관광 스팟을 상징하는 망상이, 추암이, 무별이 5종의 캐릭터를 확정하였고, 증강현실을 이용한 스마트 관광콘텐츠, 관광지의 포토존, 소식지 표지 등 다양한 곳에 적극 활용하여 시민과 관광객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월출 동해시 문화관광과장은 “올해‘Global Design iT Award’에서 동해시 관광캐릭터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디자인 부문에서 인정을 받은 만큼, 앞으로도 굿즈,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활용 하여, 시를 대내외로 널리 알리는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