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문화공간 조성 통해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나선다 | 뉴스로
강원동해시

동해시, 문화공간 조성 통해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나선다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생활 속 문화공간 조성을 통해 지역 어디서나 문화예술의 기회를 향유하기 위한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국도비 등 19억 여원을 들여 지난 3월 동해시 생활문화센터와 예술인 창작스튜디오에 대한 시설 개선사업을 완료했으며, 남부권 생활문화센터는 오는 8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특히 시는 예술인 창작스튜디오를 그동안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에 문화공간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해 왔으나, 지난해 대형산불로 그 기능이 상실됨에 따라 산불로 피해를 입은 마을 주민에게 돌려주기 위한 작은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시켰다.

2억 5천만 원이 투입된 예술인 창작스튜디오는 구 상수시설 정비계획과 연계해 사업의 시너지를 높였고, 전시, 체험 등 다목적 문화공간으로 조성됐으며, 지난 2008년 제정된 동해예술인 창작스튜디오 설치 및 운영 조례도 실효성이 없어 입법예고 등의 행정절차를 통해 폐지할 계획이다.

또한 11억여 원을 들여 송정동 그루터기에 조성되는 남부권 생활문화 센터에는 사무실, 전시실, 카페, 회의실 및 프로그램 운영실, 주차장 등 편의시설이 설치됨에 따라 8월 중 사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10월 중 민간위탁을 통해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남부권 주민의 대표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월출 동해시 문화관광과장은 “남부권 생활 문화센터까지 확충되면 남북부를 아우르는 균형있는 여가문화공간이 조성돼 시민 누구나 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의 기회를 누릴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며, “앞으로도 품격있는 행복도시 완성을 위한 지속적인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과 내실있는 프로그램 발굴·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