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동해시, 미래 친환경 농업 인프라 구축 박차 | 뉴스로
강원동해시

강원 동해시, 미래 친환경 농업 인프라 구축 박차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전문농업 기술 지도체계 확립과 농가 경쟁력 강화, 친환경 농축산업 확대를 위한 과학영농종합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농업 분야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영농기술 수준 향상과 신속한 기술지원으로 농촌지도사업에 대한 농업인의 신뢰를 제고하고, 기술개발 촉진 및 신기술 보급 등 지역 농업기술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추진된다.

이에 따라, 시는 초구동 110번지 일원에 국도비 등 56억여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과학영농단지를 조성중으로, 이 곳에는 지상 2층, 497.8㎡ 규모의 과학영농시설과 지상 1층, 318㎡ 규모의 유용미생물 배양시설 2동을 비롯해,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및 과학영농실증시범포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농업시설 1동을 갖추게 된다.

현재 공정률 60%를 보이고 있는 과학영농시설은 지난해 7월 공사를 착공, 오는 6월경 준공되면 각종 검사장비(29종 67대)가 구축된다.

또한, 배양실과 저온저장실 등을 갖춘 유용미생물 배양시설은 지난해 12월 실시설계와 사전절차를 마치고, 이달중 착공하여 오는 6월 준공, 10월까지 유용미생물 배양장비(17종 23대) 설치가 마무리 된다.

이어, 오는 11월중 과학영농시설과 유용미생물 시설에 대한 시험 가동을 거친 후 12월부터 토양분석 의무필지 및 전농업인을 대상으로 희망필지 토양분석과 함께 농업미생물 생산·공급에 본격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는 올해 스마트 농업교육장,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및 과학영농실증포(1,000㎡) 조성 등 스마트농업시설 관련 국비 감소에 따른 예산 미확보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2025년 국비 공모 및 일반사업 신청 등을 통한 사업비 확보에 주력, 추진 동력을 위한 발판을 조속히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과학영농시설이 조성되면 토양검정실 및 가축분뇨 부숙도 검사실이 갖춰져 미부숙 퇴‧액비 살포 방지, 토양환경 개선과 축산 악취 저감효과가 기대되며, 유용미생물 배양시설을 통한 농업환경 개선은 물론, 친환경 농축산업 확대로 화학비료와 농약 사용량이 감소되어수질‧토양오염을 줄이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친환경 먹거리 제공이 가능해진다.

정미경 동해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과학영농종합단지 조성은 신성장 농업 인프라 구축을 통한 동해시 농업의 신성장 동력원이 되고, 농업분야에 미래 신기술을 입히는 획기적인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디지털 장비, 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스마트 농업기술을 도입하여 스마트 경영혁신을 지속 실천하는 스마트 강소농을 집중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