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선진국형 치매 전문 요양원’ 확충 나선다 | 뉴스로
강원동해시

동해시, ‘선진국형 치매 전문 요양원’ 확충 나선다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매년 증가하는 치매환자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선진국형 치매 전문 요양원 확충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급격한 고령화로 노인 인구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전국 노인요양시설 2만 6,547개 가운데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곳은 단 246곳으로, 1%미만에 불과한 공립 노인요양시설은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우선 사업비 7억여 원을 들여 올해 말까지 치매전담형 주간보호시설인 동해이레복지센터 정원을 기존 50명에서 66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360㎡ 증축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6월 중 착공에 들어가 11월경 준공 예정인 동해이레복지센터는 동해시 최초 치매전담형 주간보호센터로,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프로그램관리자와 요양보호사가 배치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또, 단봉동 753-1번지에 국도비 등 74억여 원을 투입해 건축연면적 1,416㎡, 지상 2층 규모로 6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치매전담 요양원도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신축된다.

오는 7월 설계용역을 시작으로 2024년 3월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5년 5월 공사를 완료, 시설 위탁운영자를 선정 후 11월에 개원한다는 계획이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치매 전담 요양시설 확충을 통해 치매 어르신들 가족의 부양 부담을 덜어 드리겠다”며, “노인을 돌보고 치료해야 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자신의 남은 삶을 적극적이고 즐겁게 보내는 능동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변화에 발맞춰 생활 밀착형 복지 또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