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정·배수지 8곳 미세여과망 설치 | 뉴스로
강원동해시

동해시, 정·배수지 8곳 미세여과망 설치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소형생물 대응사업을 본격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7월 인천 서구를 시작으로 인천 북부 일대와 부산 등에서 벌어진 일명 ‘수돗물 깔따구 유충 사태’는 전국적으로 큰 사회적 이슈를 불러일으킨데 이어 21년에는 부곡동에서 유충이 발생, 국민신문고에 접수되는 사태가 발생되는 등 시민 불안감이 증폭됐었다.

이에 따라 시는 수돗물 소형생물(유충 등) 대응을 위한 여과지, 정‧배수지 이중문, 방충방, 에어커튼, 포충기, 맨홀 방충시설 등을 비롯해 쇄운 및 이원정수장에 필터게이트 6개를 설치 후 원수, 침전지, 여과지, 정·배수지에 대한 유충 모니터링과 함께 거름망 일일점검, 여과실험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방충망, 이중문, 포충기, 여과지 등 시설 보완으로 성충의 유입은 차단되고 있으나, 소형생물인 유충은 완벽히 제거되지 않고 있어 국비 등 2억 5천 5백만 원을 투입,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체계 구축사업으로 미세 여과망 설치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4월 한강유역 수도기술지원센터로부터 기술지원에 이어 6월부터 9월까지 미세여과망 시범 제작 및 운영을 거치고, 11월 초 공사를 착공, 내년초 까지 쇄운, 사문, 망상 등 정·배수지 8곳에 미세여과망(스테인레스 100㎛(180메쉬)이하)과 자동 역세척을 위한 전동밸브 설치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달형 동해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정수처리 공정에서 제거되지 않는 소형생물과 미세 물질 유출을 사전 방지하고, 정수 처리 공정을 상시 꼼꼼히 점검하여 주민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