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기피시설 백서 편찬위원회’ 출범식 개최 | 뉴스로
서울마포구

마포구, ‘기피시설 백서 편찬위원회’ 출범식 개최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기피시설 백서’를 만들기로 하고, 지난 9일 ‘마포구 기피시설 백서 편찬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마포구에는 1930년 지어 2013년 지하화한 당인리화력발전소, 1978년부터 1993년까지 수도권 쓰레기 8천만대 트럭분을 매립한 난지도, 1978년부터 주민도 모르게 설치해 2000년 폐쇄한 석유비축기지, 2005년 건립해 18년째 가동 중인 750톤 용량의 마포자원회수시설, 2010년 준공한 상암 수소스테이션과 2017년 건립한 상암 수소연료전지발전소까지 자그마치 6개의 기피시설이 모여 있다. 1968년 여의도와 한강 개발을 위한 밤섬 폭파로 440여명의 주민이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어버렸던 사실 역시 마포의 잊을 수 없는 아픔이다.

마포구 기피시설 백서(부제: 마포의 슬픔)에는 이러한 지역의 기피시설 6곳과 밤섬 폭파에 대한 현황과 당시 상황, 정책의 결정과정 등이 실린다. 특히, 당시 상황에 대해서는 문서화된 자료 외에도 기피시설 주변에 거주한 주민들의 증언 같은 사실적인 자료를 다양하게 담을 예정이다. 이러한 역할은 마포구 기피시설 백서 편찬위원회가 맡게 됐다. 백서 편찬위원회는 지역사정에 밝고 기피시설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있는 지역 토박이 13명으로 구성된 순수 민간단체다.

김성우 백서 편찬위원장은 “백서를 발간하는 마포구의 취지에 공감해 위원회에 함께하게 됐다”면서 “구와 적극 협력하여 우리지역 주민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백서를 만들어 보겠다”고 전했다.

박강수 서울 마포구청장은 “마포에 6곳의 기피시설이 들어서기까지 그때마다 주민의 고통과 피해를 간과한 정책결정의 오점이 있는 게 사실이고, 이러한 책임행정의 문제의식과 더불어 기피시설로 인한 지역의 피해를 주민들이 정확히 알아야만 똑같은 고통을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면서 “주민들이 과거를 제대로 알고 현재를 극복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의 백서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백서 편찬위원회의 적극적인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