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과수화상병 특별교육 실시 | 뉴스로
전북무주군

무주군, 과수화상병 특별교육 실시

무주군(군수 황인홍)이 6개 읍 · 면 사과, 배 농가 78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과수화상병 예방 및 방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 6월 말 무주군 무풍면 사과 6농가 2ha규모에서 화상병이 발생하면서 무주군 전역이 방제권역으로 전환된데 따른 것으로, 무주군농업기술센터 지도사들과 농촌진흥청 전문가로 강사진을 꾸린 무주군은 해당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과수화상병의 증상과 예찰방제 지침, 농가별 작업도구 소독 등 예방을 위한 준수사항을 공유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과수화상병 예방 및 방제 교육은 지난 18일 무주읍을 시작으로 각 읍 · 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25일까지 적상과 안성, 무풍면에서도 교육을 마쳤다. 무풍에서는 특별히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이용환 박사’를 초청해 발생지역 현황과 대처상황, 방제, 확산방지 노력 등을 사례 위주로 교육을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26일에는 설천, 27일에는 부남면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기술연구과 친환경기술팀 이용기 팀장은 “이번 과수화상병 발생으로 2ha규모의 피해를 입었다”라며 “이번 특별교육이 더 이상의 확산을 막고 과수 화상병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예방활동을 생활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자가 예찰을 통해 과수화상병 의심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무주군농업기술센터에 신고(320-2856)해줄 것”을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