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군민이 행복한 청정 건강도시 꿈꾼다 | 뉴스로
전북무주군

무주군, 군민이 행복한 청정 건강도시 꿈꾼다

향후 건강도시를 꿈꾸고 있는 무주군(군수 황인홍)이 ‘군민이 행복한 청정 건강도시 무주!’를 담은 건강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기로 해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무주군은 4일 군수실에서 건강도시 기본계획 수립 최종 보고회를 갖고 무주에 적합한 건강도시 사업발굴과 함께 중·장기 건강도시 발전 전략 추진을 점검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변병설 교수는 “100세 시대를 맞아 ‘질병없이 건강하게 오래살기’가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라며 무주군민의 건강 결정 요인을 분석해 건강의 개념을 도입한 정책과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라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향후 5년 동안(2023~2027) 지역특성에 맞는 건강도시 사업개발,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추진을 위한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중점과제 및 추진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무주 건강도시 조성 전략으로는 국제적 태권도의 성지화를 축으로 한 체육활성화와 공동체 활동 및 문화예술 활성화, 지역경제활성화, 시민이 안심하는 안전도시, 지역소멸 대응과 함께 무주에서 살고 싶은 무주만들기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외에도 각종 예방접종 및 감염병 관리, 군민의 건강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확인하고 건강에 미치는 요소들을 조정, 통제해 건강불평등을 최소화하는 것도 건강도시로 향하는 비결이 될 것이라고 제안해 관심을 끌었다.

또 무주군의 경우 환경축제인 반딧불 축제 등 다양한 축제와 함께 무주군의 우수한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고유의 생태 브랜드 개발도 건강도시로 향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함께 인하대 산학협력단이 무주군에 거주하는 군민 325명을 대상으로 행복도를 묻는 질문에서 41.2%가 ‘행복하다’고 답변해 관심을 끌었다. 주관적 건강을 묻는 질문에는 44%가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건강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도시의 자연성 및 생태성 문화콘텐츠와 건강한 도시계획 시설이 필요하다”라며 “군정 전반에 걸쳐 건강도시사업을 점검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건강도시 사업을 개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