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반디누리작업장 신축으로 장애인 작업환경 으뜸 | 뉴스로
전북무주군

무주군, 반디누리작업장 신축으로 장애인 작업환경 으뜸

무주군(군수 황인홍)이 장애인들의 작업장인 반디누리작업장(원장 남궁용)을 신축해 근무자들이 대폭 좋아진 환경에서 일하게 됐다.

무주군은 3일 사업비 16억 원(국비 3억 원, 도비 1억 원, 군비 5억 원, 특별교부세 7억 원 포함)을 들여 무주군 무주읍 교동1길 11에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반디누리작업장을 신축하고 입주식을 가졌다. 입주식은 황인홍 무주군수를 비롯해 반디누리작업장 남궁용 원장, 근로자들이 참여해 입주식을 축하했다.

새롭게 들어선 반디누리작업장은 연면적 523.29㎡, 지상 2층 규모로 1층에 두부가공실과 콩나물 재배실을, 2층에는 사무실과 상담실, 휴게 공간, 교육실 등을 갖춰 근로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한 공간으로 설계됐다.

앞서 무주군은 지난 2019년 7월 국회와 보건복지부를 잇따라 방문해 사업설명회를 실시했으며, 건축을 위한 2020년 1월 첫 삽을 떴다. 반디누리작업장은 현재 지적장애를 가진 장애인 20명이 ‘반디 참두부’, ‘반디 콩나물’을 생산 · 판매하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무주군은 반디누리작업장에서 생산한 제품에 대한 HACCP 인증을 추진할 계획이며 학교 등 관내 기관, 인접 지역까지 납품을 확대시켜 장애인 자립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사회복지과 강미경 과장은 “반디누리작업장이 새롭게 마련되면서 보다 나은 쾌적한 환경에서 근로자들이 일할 수 있게 됐다”라며 “근로 장애인들의 인권 강화에 최우선을 두고 식품 공간인 만큼 HACCP 시설(식품안전관리인증 기준)에 맞는 생산 설비를 갖춤으로써 품질좋은 제품을 생산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무주군 반디누리작업장은 지난 2009년 7월 개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