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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미디어로 서울을 알리다

엑스오, 키티 (출처 넷플릭스 제공)

시즌 2 제작이 확정된 넷플릭스 ‘엑스오 키티’는 한국 배우가 주인공으로 출연해 명동, 남산서울타워, 북촌 한옥마을 등 서울의 명소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 작품은 공개 첫 주에 전세계에서 7,200만 시간 상영되었고, 90여 개국에서 탑 10에 들었다.

범죄도시3(영화), 스위트홈2(드라마/미공개) 등 높은 시청률과 흥행성으로 전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K(케이)-콘텐츠’의 저력에는 이를 뒷받침해주는 ‘서울 로케이션 촬영지원사업’이 있다.

엑스오, 키티 1

서울시는 2022년 한 해 동안 장편, 단편, 드라마 등 총 632편의 작품이 ‘서울’을 배경으로 촬영을 요청했으며, 촬영장면의 개연성, 홍보효과 등을 평가해 268편(714건, 누적 895일)의 촬영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이후 온라인동영상플랫폼(OTT)의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오징어게임 등 K-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서울’에서 촬영을 원하는 작품은 더 많아지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총 379편의 작품이 촬영 신청을 했으며, 현재 185편(389건)의 촬영이 마무리됐다.

넷플릭스, 아마존 등 대형 온라인동영상플랫폼(OTT) 기업을 포함한 해외작품 지원의 경우, 작년에는 총 11편을 유치했고, 올해 상반기까지 아마존 오리지널 영화 등 18편의 서울 촬영 유치에 성공하였다.

오징어게임 (출처 넷플릭스 제공)

이러한 ‘서울로케이션 촬영 지원사업’은 서울을 배경으로 하는 국내‧외 영상물의 로케이션 촬영 지원을 통해 서울 노출을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도시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서울로케이션 촬영지원사업은 촬영 지원 및 촬영환경 조성(항공촬영, 도로통제 등), 촬영 유치 및 마케팅, 홍보지원(시사회, 국제행사, 회의 참가 지원 등), 해외 영상물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 (서울 촬영비 일부 지원) 3가지로 구분된다.

그간 서울로 유명 작품의 촬영을 ‘모셔오기’ 위해 노력했다면, 이제는 꾸준한 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해 교통, 안전, 화제성 등을 고려해 ‘서울이 골라서 촬영지원’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지옥(상암) (출처 넷플릭스 제공)

그 결과, 해외 유명 프로덕션이 제작하거나, 온라인동영상플랫폼(OTT)에 송출하는 방식을 통해 전세계 시청자를 타깃으로 제작하는 작품에서 이제 ‘서울’은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이야기가 일어나는 ‘장소’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넷플릭스에서 선보인 ‘엑스오, 키티’는 한국 배우가 주인공으로 출연한다. 명동, DDP, 강남역 등 ‘서울’의 명소는 물론 우리나라의 다양한 장소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주인공들이 K-팝과 K-컬쳐에 열광하는 모습이 담겨있어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서울’을 배경으로 촬영을 진행할 경우, 도시마케팅의 효과 이외에도 인력 고용, 외화 수입 증가 등 다양한 부가가치가 발생한다. 특히, ‘서울’이 이야기의 시작이자, 중심이 되는 관광콘텐츠가 강화되는 동시에 ‘매력적인 도시’라는 도시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는 효과도 있다.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시즌3 (출처 넷플릭스 제공)

서울시와 서울영상위원회가 최근 지원한 4개 작품의 비용을 분석한 결과, 스탭, 조‧단역 등 약 570명 이상의 인력고용이 발생하고, 지원금 대비 약 5배의 외화를 서울에서 지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시가 총 3억 2천만 원의 제작비를 지원한 4편의 작품을 분석한 결과, 각 제작진이 서울영상위원회에 제출한 정산서류 내용만 집계해도 지원금 대비 평균 5배 이상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산내역 이외의 제작비를 모두 포함할 경우 각 촬영팀은 서울 촬영 기간 동안 지원금 대비 20배 이상의 제작비를 지출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제는 촬영 유치와 촬영 지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나리오 기획, 작성 단계까지 지원을 확대해, 해외 제작진 대상으로 서울을 배경으로 한 영상물 시나리오 창작 지원까지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기생충 (출처 CJ ENM)

더불어 창작자들이 ‘서울’에서 다양한 창작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촬영 장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많은 작품들이 ‘서울’ 촬영을 고려할 수 있도록 홍콩 필마트(FILMART),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ACFM) 등을 통해 전 세계 영상 콘텐츠 제작사를 대상으로 ‘서울촬영 지원사업’을 알리고 있다.

서울에서 촬영이 가능한 현장을 목록화하여 필름코리아 통합시스템을 통해 제공하고, 서울에 새로운 랜드마크가 개관하거나, 도시계획 등에 따라 촬영장소의 정보가 변경될 경우 수시로 정보를 업데이트해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 ‘서울’의 매력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서울 곳곳의 촬영장소를 발굴하고, 영향력 있는 작품의 서울 유치를 강화해 세계인이 함께 ‘서울’을 감상할 수 있는 콘텐츠 창작 지원을 지속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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