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교동취·정수장 이설 및 개량사업 추진 | 뉴스로
경남밀양시

밀양시, 교동취·정수장 이설 및 개량사업 추진

밀양시(시장 박일호)는 교동 취·정수장에 대한 이설 및 전면 개량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교동 취·정수장 지난 1982년부터 현재까지 40년 이상 1일 1만6,000㎥의 수돗물을 생산·공급하고 있다.

교동취수장 이설사업은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주관하는 밀양강 차현지구하천정비사업 시행에 따라 하천구역 내의 취수장을 이설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100억원이며, 모두 국비로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중에 있으며, 내년에 착공해 2025년 말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교동정수장 개량사업은 지난 9월 환경부의 노후상수도정비사업 정수장 분야에 최종 선정돼 2024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국비 136억 9600만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273억 9200만원으로 노후된 정수처리시설을 전면 개량하게 된다.

이번 사업이 마무리되면 현재 시설은 ICT를 활용한 AI정수장으로 탈바꿈하게 됨은 물론, 수돗물 생산 및 상수도관망 감시까지 과학적인 물관리 체계를 확보하게 돼 시민들의 물 복지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및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해 상수도 관망에서의 유량, 수압, 수질 등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는 상수도통합운영센터를 교동정수장 운영실 내에 구축했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노후상수도 정비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 안정적인 수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