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누구도 고립되지 않는 ‘안녕한 부산’ 만드는 사회적 고립 대응 나선다 | 뉴스로
부산광역시

부산시, 누구도 고립되지 않는 ‘안녕한 부산’ 만드는 사회적 고립 대응 나선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8일 오전 10시 부산진구 안창커뮤니티센터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제12차 부산미래혁신회의를 개최하고 ’누구도 고립되지 않는 안녕한 부산‘을 만들기 위한 사회적 고립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시장을 비롯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서울시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 청년재단, 동의대학교 등 연구기관, 학계, 현장을 망라해 사회적 고립에 대응하는 최고 전문가 등 17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안녕한 부산‘ 은 따뜻한 복지 공동체 부산을 만들기 위한 시의 복지 브랜드로, 이날 발표된 사회적 고립 대응 방안은 지난해 공영장례 지원에 이은 시의 안녕한 부산 두 번째 프로젝트로 추진된다.

시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개인의 고립과 단절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부산은 전체가구 중 35% 이상이 1인가구이며 고독사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회의가 개최된 부산진구 ‘안창마을 커뮤니티센터’는 1인 가구 어르신들이 가족을 형성해 함께 생활하는 안창 다함께주택, 마을 공유주방, 빨래방 등 안창마을 거주민의 사랑방 같은 공간으로, 규모는 작지만 사회적 고립을 해결하는 ‘사회 공동체 형성’을 잘 보여주는 장소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행복도시를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좋은 사회적 관계를 만드는 것”이라며, “이 곳 안창커뮤니티센터는 일곱 분의 어르신들이 사회적 고립을 극복하고 관계를 통해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 부산의 모범적인 사례”라고 밝혔다.

아울러, “사회적 고립 대응 정책을 통해 기존 고위험군에 대한 지원은 물론 사회적 관계 개선으로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관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오늘 전문가분들께서 주신 좋은 의견들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