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강서구 침수피해 예방 ‘차수판’ 설치 지원 | 뉴스로
부산강서구

부산 강서구 침수피해 예방 ‘차수판’ 설치 지원

부산 강서구(구청장 김형찬)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주택, 상가 등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차수판 설치를 지원한다.

차수판은 도로나 배수시설보다 낮은 저지대 주택, 상가, 지하주차장 등에 빗물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철제 벽 등을 설치해 침수를 막는 시설이다. 탈부착이 용이한 알루미늄 등으로 제작, 현장 여건에 맞게 설치해 빗물의 유입을 방지한다. 평상시 출입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다.

지원기준은 주택·소규모 상가는 200만 원, 공동주택은 1천만 원이다. 신규설치는 10% 자부담에 90%까지 지원하며 보수보강은 설치비용의 50%를 1회에 한해 지원한다. 침수 피해를 입은 지역과 취약계층 여부, 공공임대주택 등을 우선 지원한다.

사업기간은 6월까지이며 신청자격은 건물 소유자, 세입자(사용자), 대표자(입주자대표회) 등이다. 주민이 신청하면 현장조사와 대상지를 결정, 설치 완료 뒤에 관련 서류 등을 확인하고 보조금을 지급한다. 설치 완료 후 침수방지시설은 건축물 소유자가 유지 관리해야 한다.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3월 16일까지 구청 안전관리과 또는 건물 소재지 동행정복지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강서구의 침수피해는 지난 2021년 26건(주택)에 5천2백만 원, 2022년 51건에 1억 5천여만 원의 재난지원금이 지급되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