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강서구, 24시간 도서 대출 가능 스마트도서관 구축 | 뉴스로
부산강서구

부산 강서구, 24시간 도서 대출 가능 스마트도서관 구축

부산 강서구(구청장 김형찬)가 24시간 자유롭게 책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독서환경을 조성한다.

강서구는 명지1동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시티 명지와 녹산동 신호민원센터, 대저1동 도시철도 3호선 대저역 등 3곳에 스마트도서관을 설치하여 4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강서구가 2023년 특별교부세 3억 원을 확보해 설치하는 스마트도서관은 비대면으로 책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무인 자동대출·반납 시스템이다.

이번 스마트도서관 설치로 주민들은 도서관 운영일에 구애받지 않고 연중무휴로 독서를 즐길 수 있게 됐다. 단 스타필드시티 명지와 대저역은 운영시간 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더구나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시스템 설계로 휠체어 이용자도 편리하게 책을 빌려볼 수 있다.

스타필드시티 명지의 스마트도서관은 도서 500권이 적재되는 대형으로 5층 주차장 입구에 설치된다.

녹산동 신호민원센터 1층 출입구 방풍실과 도시철도 3호선 대저역 2층 탑승 게이트 앞에 설치되는 스마트도서관은 250권이 적재되는 중형이다.

강서구는 이들 기기에 신간, 베스트셀러 위주로 연간 두 번 도서를 교체 적재한다.

이용은 공공도서관 책이음 회원증을 소지한 회원이라면 누구나 1인당 2권까지 2주간 빌릴 수 있다. 단 스마트도서관에서 대출한 도서는 해당 기기에서만 반납할 수있다. 도서 연체 때는 연체 일수만큼 대출이 정지된다.

부산 강서구 관계자는 “스마트도서관 설치는 독서문화 수혜권역을 확대하고 지역별 균등한 책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스마트도서관이 강서도서관, 강서기적의도서관, 지사도서관 등과 함께 생활 속 책 읽는 문화를 확산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