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구, 평화와 청년문화의 길 ‘스마트 보행로 조성 사업’ 완료 | 뉴스로
부산 남구

부산 남구, 평화와 청년문화의 길 ‘스마트 보행로 조성 사업’ 완료

부산 남구(구청장 오은택)는 UN기념공원을 중심으로 한 역사·평화 거점과 경성대·부경대 대학로 청년 문화공간을 연결하는 ‘평화와 청년문화의 길 스마트 보행로 조성 사업’을 완료했다.

이 사업은 15분 생활권 스마트 그린도시 구현을 위한 부산시 ‘도심갈맷길 300리’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었다. 해안 등 외곽에 치우친 기존 갈맷길과 도심길의 연결을 위해 지역의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도보 관광 스토리를 개발하고 지속 가능한 스마트 도시 남구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경성대·부경대 대학로 일원 가로수길에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디자인 거리를 조성하고 문화골목 일원에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하여 스마트 프리 존을 조성했다.

아울러, 최근 증가하는 이상동기 범죄와 복합재난 대응 등 안전한 도심갈맷길 조성을 위해 유동 인구 밀집 지역에 지능형CCTV를 구축했다. 그리고 평화공원·UN조각공원 내에 LED공원등, 지능형CCTV, 비상벨, 공공 와이파이 등이 통합된 스마트 폴과 다채로운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스마트 파크로드를 조성하고 평화와 청년문화의 길 구간을 따라 디지털 사이니지와 이정표를 설치하여 스마트 안내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유엔평화문화공원화사업의 일환인 유엔군 참전 기념광장 내 유엔기념탑에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가치 증대에 기여했다.

오은택 남구청장은 “경성대·부경대 대학로의 청년문화 공간과 UN기념공원을 중심으로 한 UN평화문화특구 일원 역사 거점을 스마트 기술로 연결하여, 걷고 즐기는 도심갈맷길 ‘평화와 청년문화의 길’을 세계가 찾는 도시 부산 남구를 상징하는 명소로 만들어 나가겠다. 또한, 신기술을 적용하여 구민들의 일상생활이 편리해지는 것이 진정한 스마트 복지이기에 신기술을 통한 스마트 복지, 스마트 도시 남구의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