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 구민 주거환경개선 위해 행정력 집중 | 뉴스로
부산 동구

부산 동구, 구민 주거환경개선 위해 행정력 집중

부산 동구(구청장 김진홍)에서는 공폐가 내 쓰레기로 인한 악취 등 감염병 위험과 주변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청결유지 조치명령을 본격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무허가 건축물, 소유자 사망 등으로 실소유자 파악이 어려운 공폐가는 인근 주민의 불편에도 불구하고 철거 등 행정적 조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5일 당장 철거가 어려운 재개발지에 지역단체원 등을 포함한 30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약 5톤가량 태풍 잔재물, 각종 생활폐기물 등 쓰레기를 민·관 합동으로 대대적인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근절되지 않은 공폐가 내 불결지는 전수조사 및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추석 이후 민관합동 특별환경정비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방역콜센터을 운영하여 공폐가 등 해충으로 인한 위생 등 방역 요청 민원을 원스탑으로 접수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에 개최된 5개 구청장 및 전문가단·실무지원단이 모인 ‘원도심 산복도로 협의체’에서 인구감소와 지역불균형 발전으로 점점 증가하고 있는 원도심 빈집(공·폐가)으로 인한 주거환경 악화 및 사회적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 부산광역시 구청장‧군수협의회 9월 회의 시에는 빈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방치된 무허가 빈집(공·폐가)에 대한 실태조사 및 철거비 지원, 빈집 철거사업비 상향 조정 등을 적극 건의했다.

김진홍 부산 동구청장은 “공‧폐가에대한 민관합동 특별환경정비 및 방역콜 운영 등으로 구민의 주거환경개선에 앞장서 나갈 것”임을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