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 ‘국민행복민원실’ 3회 연속 선정 | 뉴스로
부산 동구

부산 동구, ‘국민행복민원실’ 3회 연속 선정

부산 동구(구청장 김진홍)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국민행복민원실’ 심사를 통과해 부산 최초 3회 연속 우수민원실 선정 기관이 되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특별지방행정기관 등을 대상으로 수요자 중심의 편리하고 안전하며 효과적인 민원환경을 조성한 기관을 민원실 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하는 인증 제도이다.

이번 평가는 민원실 환경, 민원서비스 수준, 친절도 체험평가, 민원만족도 등 4개 분야 24개 항목에 대해 서면심사, 현지실사, 민원인 관점의 체험점검, 고객만족도 조사 등 4단계로 진행됐다.

동구는 2017년 최초 지정에 이어 2020년 재인증, 올해도 재인증 선정되어 2026년까지 우수민원실 인증을 이어가게 됐다.

구는 방문객들이 민원실을 찾기 쉽도록 내·외부 유도사인물을 일괄 정비하고, 어르신·유아 쉼터, 큰 글씨 책자, 민원편의공간 개선, 도움벨 설치 등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민원실 환경 조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직장인 등을 위한 주 1회 야간민원실 운영, 민원대기공간에 북카페, 네일서비스 코너 운영, 사회적 배려대상을 위한 전문 상담창구 운영, 휠체어, 음성증폭기 등 보조기구 확충, 외국인을 위한 글로벌 소통관 통역 서비스 등을 추진해 민원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점도 반영됐다.

김진홍 부산 동구청장은 “이번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을 계기로 민원실을 방문하는 누구에게나 편안하고, 만족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직원들과 함께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