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동부경찰서,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진행 | 뉴스로
부산 동구

부산 동구-동부경찰서,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진행

부산 동구(구청장 김진홍)는 지난 17일 동부경찰서와 합동으로 하반기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동구 내 12개 동 행정복지센터도 8월 16일~18일 중 자체 모의훈련을 마쳤다.

이번 훈련은 지난 5월 실시했던 상반기 모의훈련과 같은 내용으로 특이민원인의 위법행위 발생에 대비해 대민접점에 있는 민원실의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여 공무원과 타 민원인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행했다.

모의훈련은 특이민원인의 폭언과 위협 상황을 연출하고, 민원실 전 직원이 비상대응팀 업무분장에 따라 민원인 진정, 녹화, 타 민원인 대피, 청원경찰 호출, 112 비상벨 호출 등 역할을 수행했다.

훈련에 참여한 민원응대공무원은 “모의훈련을 상반기에 이어 반복 참여해보니 매뉴얼을 체득할 기회가 되고, 실제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히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구는 지속 증가하는 특이민원인의 위법행위로부터 직원과 방문 민원인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민원실 조성 노력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앞서 구는 본청 민원실과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 경찰서와 연계된 비상벨과 CCTV, 녹음기능 전화를 설치하고, 올해부터 민원실 내에 청원경찰을 배치했다.

지난 달에는 휴대용 보호장비인 웨어러블 캠 59대를 각 동행정복지센터 및 민원 접점에 있는 부서에 추가 보급했다. 이로써 현재 구가 운영하고 있는 휴대용 보호장비는 총 77대이다. 휴대용 보호장비 배부 시에는 장비 사용 직원 29명을 대상으로 부산시와 연계한 특이민원 대응기법과 휴대용보호장비 교육을 함께 진행하여 교육 효과를 높였다.

또한 상반기 민원실 내 민원창구의 아크릴 가림막을 충격에 강한 안전유리로 교체했으며, 하반기에는 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창구도 안전유리로 모두 교체할 계획이다. 안전유리 가림막은 특이민원 응대시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투척 등 위법행위를 최소화하며, 민원실 감염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김진홍 부산 동구청장은 “휴대용 보호장비 도입이나 안전유리, 모의훈련과 같은 노력들이 특이민원에 대한 근본해결책이 될 수는 없겠지만, 위법행위를 예방하고, 최소화하는데 꼭 필요한 조치라고 생각한다” 며 “앞으로도 우리 직원들과 함께 안전한 민원실을 조성하고, 향상된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