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 ‘장애인 전동보조기기 배상책임보험’ 시행 | 뉴스로
부산 동구

부산 동구, ‘장애인 전동보조기기 배상책임보험’ 시행

부산 동구(구청장 김진홍)는 2024년 1월부터 ‘장애인 전동보조기기(전동휠체어·전동스쿠터) 배상책임보험’을 부산 최초로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동구는 올 2월 부산시 구·군 중 최초로 ‘장애인 전동보조기기 보험 가입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지원 대상은 동구에 주소를 두고 전동휠체어나 전동스쿠터를 이용하는 등록장애인이다. 보험 가입비는 동구에서 일괄 납부하고, 보험 자격에 해당되는 사람은 별도의 개인 가입 절차 없이 자동으로 피보험자가 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험기간은 202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장애인이 전동보조기기 운행 중 대인·대물 피해를 주는 사고 발생 시 건당 최대 5,000만 원(자기부담금 3만 원)까지 보장된다. 단, 피보험자 본인의 신체 상해와 전동보조기기 피해에 대한 보상은 제외된다.

사고 발생 후 3년 이내에 피보험자가 전화(02-2038-0828) 또는 홈페이지(www.wheelchairkorea.com)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김진홍 동구청장은 “부산 최초, 전국 최고 수준 보장액으로 시행되는 전동보조기기 보험이 동구 장애인들의 안전과 이동권 보장에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라고 보험 시행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