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 중대재해 없는 안전도시 구현 적극 나서 | 뉴스로
부산 동구

부산 동구, 중대재해 없는 안전도시 구현 적극 나서

부산광역시 동구(구청장 김진홍)는 민선8기 구정의 최우선 순위로 ‘중대재해 없는 안전도시 동구’를 적극 추진한다. 산업현장 종사자를 비롯한 모든 시민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6개월이 지났다. 부산 동구는 법 시행(2022.1.27.)에 맞추어 전담조직인 중대재해예방계를 신설하여, 2년전 초량지하차도 사건과 같은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행 첫해인 만큼 안전보건 확보의무를 철저히 이행하기 위해 수차례 직원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유해, 위험요인 점검 및 구체적 대응 방안 마련에 전문기관 컨설팅을 실시하여 관리체계 구축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수정동 급경사지에 위치한 삼보연립 공동주택이 올해 7월 정밀안전 진단결과 최하등급인 E등급으로 결정되면서 붕괴위험 등 주민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신속한 주민이주를 위한 이주대책도 적극 마련하고 나섰다.

부산 동구는 주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선 이주, 후 보상 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삼보연립 거주자 11세대 14명중 수급자 6세대 7명은 LH긴급주거지원을 신청해 승인을 받아 수급자 이주를 긴급지원하고 나섰으며, 일반인 세대는 재난관리기금으로 이주 주택 임차비용으로 3년 무이자로 최대 3천만 원까지 융자대출을 해주기로 하는 등 주민 선 이주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한, 여름과 가을철 집중호우, 태풍 등 호우특보시 삼보연립과 인근주민의 안전확보를 위해 프라임관광호텔 등 구청에서 마련한 이재민구호소에 주민을 긴급 대피시키는 등 인명피해 예방을 최우선으로 하는 적극 행정을 펼쳐 나가고 있다. 붕괴위험 시설물인 삼보연립은 선 이주, 후 보상 계획에 따라 구청에서 도시 계획시설결정을 통해 매입, 철거할 계획을 갖고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김진홍 부산 동구청장은 “안전이 기본이며, 주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하면서 “철저한 예방과 안전점검으로 단 한건의 중대재해도 발생하지 않는 안전도시 동구를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