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임신·출산 모자보건사업 확대 시행 | 뉴스로
전북부안군

부안군, 임신·출산 모자보건사업 확대 시행

부안군(군수 권익현)은 임신과 출산의 행복한 환경을 조성해 출산·육아를 장려하고 출산가정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2023년 모자보건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올해부터 ‘전북형 난임 시술비 추가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이 사업은 신청일 기준 도내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둔 기준중위소득 180%이하의 가정이면서 난임 시술별 건강보험 급여 적용 횟수를 넘긴 대상자에게 최대 2회까지 추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금액은 20만~110만 원으로 시술종류별로 시술금액을 차등지원하며, 보건소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이와 별도로 국가는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대상자에게 신선배아(9회) 최대 110만원, 동결배아(7회) 최대 50만원, 인공수정(5회) 최대 3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사업’의 지원금액이 상향되어 지원 대상자(만2세 미만의 영아를 둔 저소득 및 저소득다자녀 가구/기저귀 지원 대상자 중 모유수유가 불가한 경우)는 기저귀 월 80,000원, 조제분유 월 100,000원의 바우처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은 출생 후 1년 4개월 이내에 선천성이상(Q코드)으로 진단 받고, 선천성이상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출생 후 1년 4개월 이내에 입원해 수술한 경우로 의료비 중 전액본인부담금 및 비급여 진료비를 최대 5백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출생축하금, 첫만남이용권 등 출산관련 지원사업은 작년과 동일하게 지원된다. 출생축하금은 출생일 기준 보호자(부모)가 부안군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며 지원 대상 자녀의 출생신고를 부안군에 한 경우 첫째아 300 만원, 둘째아 500만원, 셋째아 1,000만원을 최대 3년간 4~5회 분할지급한다.
또한 첫만남이용권은 영아의 주소지가 부안군일 때 출생아동 1인당 200만원의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를 지급한다

이외에도, 임산부 산전·기형아검사비 지원, 고위험임산부 의료비 지원,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지원, 출산취약지역 임산부 이송비 지원 및 산후조리 한약제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으로 산모와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부안군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자 건강증진과 경제적 부담 경감 등을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군민들이 건강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