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주산면, 면민의 힘으로 만든 최초의 주산면지(面紙) 편찬 | 뉴스로
전북부안군

부안군 주산면, 면민의 힘으로 만든 최초의 주산면지(面紙) 편찬

‘주산면지(面紙)’ 편찬추진위원회(위원장 김종률)가 부안군(군수 권익현) 주산면민의 숙원이었던 ‘주산면지(面紙)’편찬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주산면지(面紙)’는 2011년 ‘주산면지(面紙)’ 편찬 준비위원회를 시작으로 (사)부안이야기 역사문화연구소(소장 신영근)과 함께 17명의 집필진이 참여하여 집필을 하고 주산면민 모두의 참여 속에 대장정을 마치고 지난 2023년 1월 1일 그 모습을 드러냈다.

주산면지는 774쪽에 달하는데 제1장 자연과 인문환경, 제2장 역사속의 흔적, 제3장 마을과 마을사람들, 제4장 배메를 빛낸 인물들, 제5장 문화재와 문화유산, 제6장 전래민속과 종교, 제7장 먹거리와 농업현황, 제8장 주산의 구석구석, 제9장 사진으로 보는 주산 편으로 구성되어 고대부터 현대까지 기록되어 출판되었다.

그동안 ‘주산면지(面紙)’ 추진위원회에서는 모든 면민이 참여하는 축제 분위기 속에서 집집마다 보관하고 있는 옛 문서, 물건, 사진 등을 모두 찾아 면지 집필에 전념을 다했으며, 100여명이 수억원의 편찬사업에 필요한 사업비를 모금하였다.

지금까지의 활동경과를 살펴보면 ‘21년 4월에 ‘주산면지(面紙)’ 편찬준비위원회를 발족하였고 7월22일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산면지(面紙)’ 편찬추진위원회 창립총회를 개최하였으며, 송정마을에 사는 이호중농가가 천만원을 협찬하면서 사업비 모금이 시작되었다.

’21.8월 집필계약 체결과 출판계약을 체결하였으며, 13회에 걸친 집행위원 회의를 거쳤으며, 자료 조사 및 수집 또 편집에 따른 열.공람을 실시하여 주산면지가 세상에 나온 것이다.

김종률 ‘주산면지(面紙)’ 편찬추진위원장은 주산면지 편찬을 계기로 주산사람들의 정신까지 기록한 기록물로서 그동안 면지편찬에 협조해주신 모든분께 감사드린다고 하였다.

한편 ‘주산면지(面紙)’ 출판기념식은 따뜻한 봄이오면 전 면민과 협조해주신 모든 분을 초청하여 검소하면서도 내실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