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쾌적·상쾌한 생활환경을 위한 악취 관리 강화 집중 | 뉴스로
전북부안군

부안군, 쾌적·상쾌한 생활환경을 위한 악취 관리 강화 집중

부안군(군수 권익현)은 군민의 쾌적·상쾌한 생활 환경을 위해 악취 관리 강화를 위한 질주를 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2022년에 사업장·축산시설 255개소를 점검하여 가축 분뇨 배출시설 부적정 관리 및 악취배출 허용기준 초과 등으로 14개소 위반 사업장를 적발하여 악취 제로(zero)화 무관용 원칙에 따라 형사고발 1건, 개선·조치명령 4건, 개선권고 1건, 과태료 8건 등의 강력한 행정처분을 실시하였다.

부안군은 2019년부터 축산시설 및 악취 발생 시설에 자동분사 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마을 안 축사 인근 주민들이 생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47개 축산농가 등에 대하여 악취저감 미생물 자동분사 시설 설치를 완료하였으며, 2021년부터는 자동분사 설치 시설 47개소에 대하여 미생물제 약품비를 보조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33개 농가에 약품비를 지원하여 축산 악취를 원천적으로 저감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미부숙 퇴비·액비 살포 등으로 인한 생활 환경 오염 및 악취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축산농가 및 농업인을 대상으로 가축분뇨법에 따른 퇴비 부숙도 기준 및 퇴비 살포 시 준수사항을 알기 쉽게 팸플릿 2500부를 제작하여 각 축산농가 및 경종농가에 배포하였고 읍·면 기술센터와 이장단 회의 등에 교육 등을 통하여 연중 사전교육 및 홍보안내를 실시하고 있다.

부안군은 축산시설 및 배출시설 사업장의 악취 저감을 위해 방지시설 설치 ·개선을 위하여 현장 기술지원 및 악취저감 간담회를 개최하여 운영관리 실태조사와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악취저감 방안을 사업장과 함께 모색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