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송뽀송 촉촉피부~ 아토피 없는 홍천군 | 뉴스로
강원홍천군

뽀송뽀송 촉촉피부~ 아토피 없는 홍천군

강원도 홍천군보건소에서는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학생이 학교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교중심의 예방관리프로그램인 ‘아토피․천식 안심학교’를 총 33개(초등학교 8개, 유치원 및 어린이집 25개)기관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 건강신호등,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방문진료와 취약계층 진료, 지역아동센터 예방교육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토피·천식 안심학교(유치원, 어린이집)운영
안심학교의 보건교사 및 보육교사 대상으로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천식, 아나필락시스 등 응급상황 대처방법, 어린이 대상의 아토피피부염 예방교육을 강원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와 연계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해당기관 1,400여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알레르기 질환 유병조사를 실시하여 환아선별 및 환아 관리체계를 마련하였다.

7월 2일부터 시작해 오는 24일까지 33개 기관 안심학교 및 안심어린이집을 방문하여 1:1 진료와 상담 및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안심학교 프로그램을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석화초등학교는 2017년 <인증 안심학교>로 지정되었고, 올해는 속초초등학교에서 인증 프로그램을 신청, 평가를 진행하는 등 안심학교 및 인증 안심학교 프로그램 참여가 늘어남으로써 알레르기 질환 환아들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방문진료 및 예방교육
건강증진부서 영양사업인 「취약아동 건강과일바구니」사업과 연계하여 전반기에는 지역아동센터 5개소 137명 대상으로 아토피피부염 예방관련 방문교육과 보습제를 지원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천식, 알레르기 비염 교육과 공중보건의 방문진료를 계획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하반기 계획으로는 알레르기질환 환아 부모 자조모임, 건강한 임신·행복한 출산교실 대상자 교육(모자보건사업 연계), 건강한 숨쉬기(천식예방)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으로 알레르기 없는 홍천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