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재활용가능자원 회수선별 전국 ‘으뜸’ | 뉴스로
충남서산시

서산시, 재활용가능자원 회수선별 전국 ‘으뜸’

서산시가 재활용가능자원 회수선별에서 전국 으뜸의 지자체로 꼽혔다.

서산시는 지난 3일 대전유성호텔에서 열린‘2017 재활용가능자원 회수선별 경진대회’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해 환경부장관상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전국 2위 최우수상 수상에 이어 한 단계 더 높이 이뤄낸 쾌거로 그 의미가 크다.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에서 주최하고 환경부에서 후원하는 이 경진대회는 재활용가능자원에 대한 회수 확대와 품질향상을 위해 개최됐다.

시는 지난 9월 충남도에서 실시한 경진대회에서 도 1위로 입상해 도 대표로 전국 경진대회 출전권을 따냈다.

이어 지난달 주최 측 평가단으로부터 서류심사와 아파트 및 시에서 운영하는 재활용선별장에 대한 현장 평가를 받았고, 지난 3일 이 경진대회에서 사례를 발표했다.

최종 순위는 서류심사, 현장평가, 사례발표 점수를 모두 합산해 결정됐다.

시는 재활용가능자원 수거 실적 및 품질과 교육홍보, 협조체계 구축, 인프라 확충 시책 등에서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는 도시 지역에는 재활용 분리수거함 330개소와 클린하우스 14개소를, 농촌지역에는 공동집하장 26개소를 설치했으며, 각 읍면동과 시 재활용센터에 종이팩 화장지 무인교환기를 운영하는 등 지역 맞춤형 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았다.

또 4억 2천만원을 들여 시 재활용선별장에 옥외저장소, 창고, 자원순환광장을 조성하는 등 재활용 시설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도 했다.

아울러 시는 다양한 사회계층을 대상으로 하는‘찾아가는 자원순환학교’를 700여회 운영했고, 지역 학교와 협조해 자원순환 릴레이 켐페인을 펼치는 등 시민의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완섭 시장은 “이번 수상으로 서산시의 재활용가능자원 회수선별 시책이 전국 으뜸인 것으로 증명됐다.” 며 “앞으로 기관별 협조체제를 강화해 폐자원의 양과 품질을 모두 높일 수 있는 시책을 적극 발굴하겠다.” 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