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령화로 증가추세 노인학대 예방 및 재발방지에 총력 | 뉴스로
서울특별시

서울시, 고령화로 증가추세 노인학대 예방 및 재발방지에 총력

고령화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와 부양부담 가중 등으로 노인학대가 증가 추세인 가운데, 서울시(시장 오세훈)가 노인학대 예방과 피해자 보호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서울시는 작년 8월 노인학대 대응을 전담하는 ‘노인보호전문기관’을 3개(남부‧북부‧서부)→4개(동부 추가) 권역으로 확대하고, 재학대 가능성이 큰 고위험 가구에 대해선 전년도에 서울경찰청과 공동대응체계를 갖춰 합동점검에 나선 이후, 적극적으로 사례관리를 하고 있다.

‘노인보호전문기관’은 노인학대 신고‧조사조사부터 학대사례 판정, 병원 진료, 복지서비스 연계,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담당한다. 피해자-행위자 분리가 필요할 경우엔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나 ‘일시보호시설’을 운영해 피해노인을 보호한다.

특히, 가정에서 발생하는 노인학대의 경우 피해 노인이 행위자와 함께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 재학대 발생위험이 큰 만큼, 고위험군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재학대 예방과 피해자의 심리치유‧정서안정 등을 위한 ‘피해자 지원 프로그램’을 작년 1개소에서 올해는 3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서울시가 ‘노인학대 예방의 날’(6.15.)을 맞아 노인학대 예방 및 재발방지 노력을 이와 같이 소개하고, ‘노인보호전문기관’ 4개소와 함께 다양한 예방 캠페인을 펼친다.

노인인권과 세대 간 소통 등의 의미를 전하는 사진전이 3개 기관에서 열리고, 사진인증 캠페인도 진행 중이다. 캠페인은 지역별 노인보호전문기관 홈페이지나 인스타그램에서 참여할 수 있다.

이은영 서울시 어르신복지과장은 “노인에 대한 존중 없이 무심코 하는 말과 행동이 노인학대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사회가 먼저 인생을 살아본 경험 많은 선배로서 노인을 대우하고 존중의 마음을 갖는다면 노인학대는 사라질 언어가 될 것”이라며 “서울시는 어르신에 대한 인식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통해 ‘노인학대 없는 건강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 복지재단이 노인보호전문기관(4개소) 운영실적을 바탕으로 집계한 ‘2021년 서울시 노인학대 현황’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접수된 노인학대 신고 총 2,313건 가운데 학대사례로 판정된 건은 736건(31.8%)이었다. 전년도(’20년) 677건에 비해 약 8.7% 증가한 수치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