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철도 신림선’ 개통 앞두고 철도신호시스템 최종 점검 | 뉴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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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도시철도 신림선’ 개통 앞두고 철도신호시스템 최종 점검

서울시(시장 오세훈)는 오는 5월 28일(토) 개통 예정인 도시철도 신림선에 국내 최초로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한 데 이어, 이 시스템의 무선통신 방식을 최종 점검하기 위해 210명의 공무원과 현장 인력을 열차에 태워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열차 통신두절 여부를 5월 3일(화) 점검한다고 밝혔다.

열차 운행 중 열차에 탑승하여 전화 통화, 인터넷(와이파이) 접속, 블루투스 이용 등 스마트기기를 최대한 사용해 열차 통신두절이 발생하는지 모니터링한다. 또한, 노반․궤도․전차선․송변전․신호․정보통신시스템 등에 대한 시설물의 성능과 안전성을 지속적 점검·시험하며 개통에 차질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열차 통신두절이란 열차 운행 시 이동통신기기 사용으로 주파수 간섭 및 외란이 발생해 관제와 열차 간 통신이 끊어지는 현상으로, 열차와 통신두절이 발생하면 안전을 위해 열차가 멈춰 열차 운행에 차질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기존 노선의 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열차 통신두절을 선제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무선다중접속(1:N) 통신방식을 도입하였다. 기존 노선은 1:1 접속 방식이다.

또한, 무선 주파수 대역을 2.4GHz와 5GHz 두 개의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해 통신성능 저하와 통신오류를 최소화하여 이용 승객의 편의성과 통신 품질을 향상시켰다. 일반적으로 무선 주파수 대역을 하나만 적용해 사용자가 집중되면 주파수 간섭이 발생하여 통신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서울시는 국내 최초로 신림선에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도입한 만큼 시민안전을 위해 그동안 충분한 성능검증을 통해 시스템 성능 및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더불어 5월 28일(토) 개통 전 실제와 같은 운영 환경을 만들어 조그마한 실수나 오차도 발생하지 않도록 마지막 점검에 나섰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5월 28일 안전한 개통을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철저히 준비하겠다”라며,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철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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