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빅데이터 57만건 분석, 월별 소비자피해 품목 예보제 시행 | 뉴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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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빅데이터 57만건 분석, 월별 소비자피해 품목 예보제 시행

서울시(시장 오세훈)가 최근 4년(2019년~2022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57만건의 소비자피해상담 빅데이터를 분석해 전국 최초로 ‘소비자피해 품목‧유형 예보제’를 시행한다고 3일(수) 밝혔다.

시는 기존에는 특정 품목이나 판매처 관련 피해 급증시 ‘피해주의보’를 발령해 더 이상의 피해를 막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예보제’는 특정 시기나 월에 동일하게 증가하는 피해 품목과 유형을 소비자들에게 미리 알려 피해 자체를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서울시가 선정한 예보 품목은 (1월)겨울의류, (2월)포장이사, (3월)사설강습, (4월)건강식품, (5월)야외활동복, (6월)체력단련회원권, (7월)냉방용품, (8월)숙박․여행, (9월)택배 물류, (10월)난방용품, (11월)블랙프라이데이 행사상품, (12월)인터넷 교육서비스 등 월별 1개 품목이다.

상세하게 살펴보면, 5월에는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의류 품목에 대한 교환 및 청약철회 거부, 제품불량, 배송지연 관련 피해가 예상되며, 여름 휴가를 앞둔 6월에는 체력단련센터 회원권 계약해지 거부, 과도한 위약금 부과 등의 피해가 많을 것으로 예보한다. 그리고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하는 10월에는 전기장판·온수매트 등 난방용품의 제품 불량 등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보품목은 서울시가 보유한 다양한 홍보매체 및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한국소비자원 등 다양한 기관과 경로를 통해 시민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매년 특정 시기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소비자피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한 예보제 시행으로 구제보다는 예방을 통해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 마련으로 공정한 거래시장 조성을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물품 및 서비스 구매와 관련한 피해를 입었다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한국소비자원)로 문의하거나 온라인으로 구매한 물품 등의 경우는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ecc.seoul.go.kr, 02-2133-4891~6)에 상담신청하면 대응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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