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중장년 정책의 쉽고 입체적인 이해…’중장년 정책 인사이트’ 발행 | 뉴스로
서울특별시

서울시 중장년 정책의 쉽고 입체적인 이해…’중장년 정책 인사이트’ 발행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올해부터 서울시 중장년 정책의 성과를 분석하고 미래전략을 연구하는 연구보고서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Insight)’를 지난 3월 15일부터 정기적으로 발행 중이다.

지난해까지 분기별로 발행하던 ’50+정책동향리포트’를 개선한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는 매월 1~3회로 발행 횟수를 늘리고, 정책 관계자는 물론 일반인도 이해하기 쉬운 짧은 브리프형 보고서로 발행된다.

특히 서울시 중장년 지원 종합대책 ‘서울런4050’의 정책 성과를 분석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심층분석 연구 결과를 이슈 페이퍼, 칼럼,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해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그림> 중장년 직업전환 경험에서의 50플러스재단의 역할 워드클라우드 분석결과(김지현, 서울시50플러스재단, 2024)

올해 총 20호를 발행할 예정이며, 현재 1~3호가 발행되었다. 발행한 보고서는 50플러스포털(50plus.or.kr/org/report.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18일 발행한 3호 ‘중장년 직업전환의 경로와 의미’에서는 ‘서울런4050 우수사례 공모전’ 수기 내용을 분석하여 사업을 통해 중장년 세 대가 경험한 직업전환의 내용과 유형을 분석하고, 그 의미와 재단의 역할 등을 도출해 사업성과를 평가했다.

서울런4050을 통한 중장년의 직업전환 유형은 기존 직업을 발전시킨 진화된 전문가 유형, 완전히 새로운 직업을 가진, 유연한 탐험가 유형, 오랫동안 꿈꾸던 일을 하게 된, 로맨틱 재도전가 유형으로 분류해 분석하였다.

또한 중장년 개개인이 직업전환, 또는 다시 일자리를 가지게 됨으로써 ‘자존감 회복’,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변화’, ‘사회적 네트워크 확장’ 등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퇴사 후 “사막에 뚝 떨어진 느낌”을 받았다는 한 참여자는 재취업을 하면서 “삶의 충족감과 가치 있는 노년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성수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영기획본부장은 “’중장년 정책 인사이트’ 3호를 통해 서울런4050 정책이 단순히 취업 연계를 넘어, 중장년 세대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했으며, 앞으로도 이들의 도전을 적극 지원하여 사회발전의 동력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며, “중장년 정책의 효과 및 개선방향을 적극적으로 도출하고, 공유와 확산을 통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서울의 중장년은 물론 전국의 중장년 세대의 지원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