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AI와 문화·예술 주제로 제1회 AI혁신포럼 개최 | 뉴스로
서울특별시

서울시, AI와 문화·예술 주제로 제1회 AI혁신포럼 개최

지난해 12월 개관한 인공지능(AI) 기술 중심의 산업 육성 전문 기관인 양재R&CD혁신허브에서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기술인 인공지능(AI)과 문화‧예술을 연계한 주제로 제1회 AI 전문 포럼을 오는 3월 30 개최한다.

서울시는 AI혁신포럼 아이포닷(AI-for.)은 회차별 영어 대문자에 해당하는 주제를 발굴하여 연속성 있는 포럼을 개최할 예정인데, 1회 AI-for. Artist를 시작으로 2회 AI-for. Blockchain 등 영문자에 해당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연속적 포럼을 기획, 진행할 계획이다.

‘양재R&CD혁신허브’에서는 제1회 AI혁신포럼을 시작으로 인공지능(AI) 관련 기업 종사자, 전문가 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는 폭넓은 주제의 포럼 및 컨퍼런스의 지속적인 개최를 통해 인공지능(AI)의 관심을 높이고자 한다.

제1회 혁신포럼 ‘AI-for. Artist’는 세션1에서 기술 전문가 중심의 ‘데이터로부터의 학습과 창의적 생성’라는 주제를 다루고, 세션 2에서는 문화‧예술 중심의 ‘인공지능 기술의 창작 가능성과 한계’를 주제로 다룬다. 세션 별로 참가 인원은 150명으로 혁신포럼 홈페이지(https://onoffmix.com/event/130950/)에서 참가 신청할 수 있다. 별도의 참가비용은 없다.

자세한 내용은 양재R&CD혁신허브 홈페이지(www.yangjaehub.com/)를 참고하거나 서울시 경제정책과(02-2133-5218), 카이스트 이노베이션센터(02-2135-6817)로 문의하면 된다.

초청 연사는 40분 간 별도의 질의‧응답 없이 강연을 진행하며, 세션별로 강연 종료 후, 좌장(세션1-이수영 카이스트 교수, 세션2-정지훈 경희대 교수)이 화두를 발제하고 자유 토론 및 청중과의 질의‧응답이 각각 20분씩 진행된다.

AI혁신포럼은 분기별로 1회, 연간 총 4회 진행되며, 마지막 회차는 전시 행사를 포함한 글로벌 AI 컨퍼런스 형태로 진행된다.

특히,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 포럼을 볼 수 있도록 매회차 진행 시 양재R&CD혁신허브의 소셜네트워크(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포럼 전 일정이 라이브로 진행된다.

김경탁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우리 삶 속에 들어온 AI의 역할과 응용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고민할 수 있는 의미있는 기회”라며, “AI R&D의 거점인 양재R&CD혁신허브를 통하여, 이번 AI혁신포럼과 같은 기술, 기업, 인재가 함께 교류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며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