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동구, 아이스팩 재사용 캠페인 종료 | 뉴스로
서울강동구

서울 강동구, 아이스팩 재사용 캠페인 종료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2019년 시작한 ‘아이스팩 재사용 친환경 캠페인’을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 배출량 감소로 인하여 2022년 10월 5일자로 종료했다고 밝혔다.

앞서, 강동구는 2019년 전국 자치구 최초 민-관-기업(소상공인)과의 업무협약 체결하는 등 아이스팩 재사용 수거체계를 구축했다. 2019년부터 현재까지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에 23만여 개를 지원하여 코로나19로 힘든 소상공인에 6,400여만 원 상당의 경제적 지원 효과가 있었다. 또한, 행정안전부의 정부혁신 우수사례에 등재, 주민생활혁신 혁신챔피언 인증패를 수상하는 등 노력을 인정받았다.

환경부의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으로 2023년부터는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 폐기물 1kg당 313원의 부담금이 부과된다. 이에, 친환경 아이스팩 생산·유통 활성화로 젤타입 아이스팩 배출량이 전년대비 70% 감소하여 지난 5일자로 수거를 중단하게 되었다.

아이스팩 배출 방법으로는 고흡수성수지(젤 타입) 아이스팩은 통째로 종량제쓰레기봉투에 담아 배출하고, 친환경 물 타입 아이스팩은 물을 버리고 비닐만 재활용으로 분리배출하면 된다.

한편, 강동구는 자원순환 활동가 양성, 자원회수 자판기 설치, 종이팩 재활용 활성화 사업,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캠페인 등 친환경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