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 ‘전기차 충전구역 스마트 관리 시스템’ 추가 설치 | 뉴스로
서울강서구

서울 강서구, ‘전기차 충전구역 스마트 관리 시스템’ 추가 설치

서울 강서구(구청장 권한대행 박대우)는 전기차 충전구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기차 충전구역 스마트 관리 시스템’을 추가 설치한다고 3일 밝혔다.

‘전기차 충전구역 스마트 관리 시스템’은 전기차 충전구역 내 충전방해 행위로 인한 불편을 없애고 충전 중 사고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22년 처음 도입됐다.

이번에 새로 설치되는 지역은 볏골공원 공영주차장, 황금내공원길 공영주차장, 화곡4-1 공영주차장 등 3곳으로 총 5기의 스마트 관리 시스템이 들어선다.

해당 구역에는 사물인터넷(IoT) 센서가 설치돼 진입하는 차량번호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전기차 등록 차량이 아닐 경우 음성 경고를 안내해 차량의 신속한 이동을 돕는다.

또한 CCTV가 충전시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화재 등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고,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촬영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이를 근거로 과태료 부과도 가능하다.

강서구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 방해행위는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지만 충전구역 불법 주정차로 인해 아직도 많은 전기차 운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라며 “전기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이용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