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 다양한 창구로 주민과 만난다 | 뉴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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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관악구, 다양한 창구로 주민과 만난다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주민소통과 협치를 구정 핵심 가치로 삼아 전국 최초 카페형 관악구청장실인 ‘관악청’, 365일 언제나 열려있는 ‘온라인 관악청’, ‘관악구청장에게 바란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관악청(聽)’은 주민 누구든지 관악구청장을 편히 만날 수 있는 열린 관악구청장실이자, 이웃끼리 모여 담소를 나누는 주민 사랑방이다. 민선 7기 시작과 함께한 공약실천 1호 관악청은 코로나19 등으로 제한적으로 운영되었으나, 지난 7월 재개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제한적 운영에도 현재까지 관악구청장이 진행한 면담은 총 120회로 447건의 민원을 접수하고 710여 명의 주민을 만나 다양한 고충과 민원들을 해결하고 직접 챙겼다. 특히 최근에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빌라 축대 붕괴 민원에 대해 주민 안전을 위해 신속히 현장방문해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보수‧보강을 완료한 사례가 있다.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운영하는 ‘관악구청장과 함께하는 데이트’에 참여를 원하는 관악구민은 누구나 온라인관악청 또는 관악구청 1층 열린민원실에 사전접수하면 구청장과 만날 수 있다.

시간적으로 방문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비대면으로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관악청(聽)’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보다 많은 주민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관악구청장 답변 기준을 완화하고 소요기간도 30일에서 15일로 단축했다.

또한 관악구정 주요정책 의견 수렴 창구인 ‘관악구가 묻습니다!’ 코너를 활성화해 주민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현재까지 온라인 관악청(聽) 정책참여 코너를 통해 290여 건의 다양한 제안을 접수했으며, 많은 의견을 구정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비대면 소통 활성화의 결과로 ‘구청장에게 바란다’ 이용도 크게 늘었다. 올해 ‘관악구청장에게 바란다’ 민원처리 건수는 874건으로 지난해 690건 대비 26% 증가했다. 분야별로는 도시교통 340건, 건축주택 140건 순으로 주민생활에 밀접한 분야가 주를 이루었다.

생활밀착형 민원이 많은 것을 감안하여 신속한 답변을 위해 민원사무 법정처리기한인 7일이 아닌 답변 처리기한을 5일로 단축 운영하고 있다.

한편 지난 11월에는 행운동을 시작으로 현장에서 직접 민의를 청취하는 ‘이동관악청(聽)’을 개최해 주민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주민소통을 본격화했다. 매일 2개 동씩 21개 모든 동을 순회하며 206건의 주민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했으며, 각 부서별 검토를 거쳐 신속하게 답변하도록 했다.

청림 어울림길 내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오토바이 진입을 억제할 차단펜스 설치, 공사장 안전관리, 별빛내린천 방역 및 조명개선 등 주민안전에 직결되는 건의사항은 즉시 처리했으며, 파크골프장 신설, 횡단보도 설치, 버스정류장 및 노선 신설 등 서울시와 경찰청, 타 기관과 협의가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적극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소통과 협치가 구정의 핵심 가치인만큼 온라인과 현장을 모두 포용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과 만나고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고 경청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주민을 직접 만나 함께 만들어가는 더불어으뜸 관악구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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