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 장애인 재난사고 제로(zero)에 도전한다… ‘장애인 재난안전 종합대책’ 마련 | 뉴스로
서울관악구

서울 관악구, 장애인 재난사고 제로(zero)에 도전한다… ‘장애인 재난안전 종합대책’ 마련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각종 재난·안전사고로부터 장애인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장애인 재난안전 종합 대책을 마련하고 더 촘촘하고 탄탄한 안전망 구축에 나선다.

관악구 등록 장애인은 2022년 10월 기준 20,182명으로 관악구 전체 인구의 4.1%이며 지층 거주 장애인은 1,097명으로 전체 장애인의 5.4%이다. 특히 저소득 장애인들이 지층 거주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재난대응에 더 취약한 것이 사실이다.

‘장애’라는 신체적·사회적 취약성과 최근 기상예측의 불확실성이 더해짐에 따라 관악구는 체계적인 재난안전 대책과 시스템 마련 필요성을 인식하고 ‘장애인 재난안전사고 제로(zero)화’ 를 목표로 ‘장애인 재난안전 종합 대책’을 마련하였다.

먼저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AI 응급안전 알림 서비스’를 실시, 장애인 가정에 화재감지기 · 활동량 감지기 ·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피하고 관할 소방서에 신고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마련한다.

침수에 취약한 지층 거주 장애인 가구에는 비상시 쉽게 탈출이 가능한 개폐식 방범창을 설치해 주고, 공무원 등을 1 대 1로 매칭해 신속히 구조될 수 있도록 돌봄 서비스를 강화한다. 또 장애인 가족 등 주변인에게는 ‘맞춤형 재난 안전 가이드’를 제공하여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간다.

이외에도 관악구는 지난 3월부터 전국 지자체에서 유일하게 장애인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받아 관할소방서와 업무협약을 맺고 거주지 · 연령 · 장애 유형 등 구조에 필요한 정보를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데이터베이스(DB)를 공유하는 ‘피난 약자 안전구조 DB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악구는 재난에 취약한 홀몸, 고령, 중증 장애인을 우선 대상으로 연 4,000건씩, 2026년까지 DB 구축 완료를 목표로, 장애인들의 신청을 독려하여 관내 전 장애인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DB 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로써 소방서 등 유관기관을 비롯해 안전관리과, 치수과 등 기능부서와의 긴밀한 협조로 재난 발생 시 장애인의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와 ’구조‘를 함께 돕는 ’투 트랙(two-track) 전략’으로 접근하여 장애인의 안전을 책임진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재난이 장애인들에게 더 가혹하고 불평등하게 다가오지 않도록 장애인 안전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장애인이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안심할 수 있도록 더 촘촘하고 탄탄한 안전망을 구축하여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