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 구청 내 ‘다회용 컵 공유 시스템’ 도입 | 뉴스로
서울노원구

서울 노원구, 구청 내 ‘다회용 컵 공유 시스템’ 도입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탄소중립 문화를 실천하기 위해 노원구청 내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을 공유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2월부터 노원구청사 내에는 일회용 컵 사용과 반입이 전면 금지된다. 이에 따라 노원구어르신행복주식회사가 운영하는 노원구청사 1층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에도 다회용컵이나 개인컵으로만 주문할 수 있다.

다회용컵에 주문할 때는 1,000원의 보증금을 음료값과 함께 결재해야 한다. 사용한 컵은 뚜껑을 제거한 뒤 노원구청의 본관, 별관, 보건소 1층에 비치한 무인 반납기에 QR코드를 찍고 반납하면 보증금을 현금 또는 포인트로 즉시 돌려받을 수 있다.

반납된 컵은 주5회 이상 업체에서 방문 수거해 전문 세척장으로 보내며, 세척장에서는 초음파 세척, 고온/고압 세척, UV살균건조 등 총 7단계에 걸쳐 안심 세척을 실시한 후 다시 카페에 공급하여 재사용한다.

더불어 개인컵과 텀블러 이용자들을 위한 텀블러 자동 세척기도 노원구청 본관 2~6층과 별관 2~3층 세면대 옆에 설치했다. 세척기는 강한 수압으로 깊이감 있는 텀블러나 입구가 좁은 컵에 손을 넣지 않고도 쉽게 세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노원구는 다회용컵과 개인컵 사용을 유도함으로써 노원구청 카페에서만 하루 평균 300개, 1년이면 약 7만 2천 개 가량의 플라스틱 및 종이컵 사용을 줄이고, 연간 0.361t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구청사와 동주민센터부터 다회용품 사용을 실천하려 한다”라며 “앞으로도 자원 순환을 실천할 수 있는 제도와 환경을 마련해 제로 웨이스트 문화가 지역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