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 둘레길 현장 점검 및 안전 4대 대책 수립 | 뉴스로
서울노원구

서울 노원구, 둘레길 현장 점검 및 안전 4대 대책 수립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21일 오전 불암산 둘레길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지역내 공원과 둘레길 안전을 위한 4대 대책을 수립했다고 22일 밝혔다.

치안 공백 축소 및 ‘실시간’ 현장 대응력 제고에 초점을 맞춘 이번 대책은 인력 확충및 장비 보강을 골자로 한 포괄적 예방 대책으로, 지역사회 불안감을 불식시키고 모방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인력의 대폭 충원이다. 그간 노원구는 심야 시간 다중 이용이 활발한 근린공원을 중심으로 보안관을 배치해 구민 안전을 살펴왔다. 구는 이번 인력 증원 방침에 따라 기존 10명으로 구성된 보안관을 최대 60명으로 늘리고, 주요 근린공원 외에도 등산로 및 둘레길에도 낮시간대에 인력을 추가 배치해 사각지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보안 구역과 활동 시간대 역시 세분화해 각각 공원보안관(20명), 둘레길보안관(40명) 으로 배치한다. 기존 심야 시간대에 집중 활동하는 공원보안관과 달리 둘레길보안관의 경우 일출부터 일몰 시간대까지 2조 2교대로 순찰을 실시한다. 그 외에도 우리동네 보안관(20명)을 추가 배치하여 동별 안전 사각지대를 대상으로 상시 순찰을 진행한다. 구는 빈틈없는 순찰을 통해 일상생활 전반의 안전 수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범죄 예방 장비 확충에도 힘쓴다. 둘레길, 산책길이 새로운 우범지대로 떠오른 만큼, 산불 감시 목적으로 설치된 블랙박스형 CCTV 외에 지능형 CCTV를 추가 설치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및 영상 분석을 통해 즉각적인 대응에 나선다.

또한 경보음 발생 기능을 탑재한 드론을 활용해 수락산과 불암산 둘레길 실시간 순찰을 강화하고, 위험 감지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추후 드론을 추가 구매해 순찰 범위를 초안산까지 확대할 예정이나, 군 부대 주둔으로 영축산은 대상에서 제외한다.

마지막으로 구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호신용품 대여 서비스 추진 계획을 밝혔다. 동 주민센터에서 여성 및 안전 취약 계층에게 스프레이, 경보기 등 호신용품을 대여할 예정이며, 물품 및 대여기간 등 세부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강력범죄는 갈수록 과감해지고, 치밀하며 대상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며 ”구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생활안전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