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디지털 사용성 품질 인증제도 희망기업은 신청하세요~ | 뉴스로
서울특별시

서울 디지털 사용성 품질 인증제도 희망기업은 신청하세요~

서울디지털재단은 지난 11일(월) 한국사용자경험융합기술협회와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사용성 인증제도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간 디지털 접근성과 관련된 국내 공식 인증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웹 접근성 품질 인증’ 제도만 있으며, 이마저도 고령자보다 장애인의 접근 및 이용 편의 여부를 평가하는 웹 접근성 품질 인증에 쓰이는 표준 심사 지침이기에, 고령자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사용성 평가가 추가로 필요한 실정이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추후 진행될 인증제도 심사는 디지털 사용성 품질 인증 표준 심사 가이드에 따라, 유용성, 효율성, 일관성, 유연성, 접근성, 검색성 등 총 7개 기준을 중점으로 평가한다. 전문가 심사 결과 평균 95% 이상 시 인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인증을 취득한 서비스 보유기관, 기업, 협·단체는 기술보증기금 보증료 감면(0.2%p) 및 보증비율 상향, 한국사용자경험융합기술협회 정회원 서비스(1년), 특집기사 보도 등 지원을 받는다. 특히, 선착순 신청한 5개사에게는 인증 심사비 1/3도 지원한다.

인증제도 신청을 희망하는 기관․기업․협․단체는 오는 12월 26일(화)까지 지원서류를 담당자 이메일(syhwang@sdf.seoul.kr)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지털재단 홈페이지 > 소통마당 > 사업공고(https://bit.ly/3fR5ii4)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진수 한국사용자경험융합기술협회 회장은 “웹∙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서비스의 사용성 품질을 개선함으로서 사용자경험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기업의 역량 강화 및 기업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디지털 사용성 품질 인증제도는 공공․민간 서비스의 고령층 편의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서울시 전반에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사회 분위기 조성에 목적이 있다”며, “인증제도를 활성화하여 서울시 포용 문화 확산과 시민 편의성을 함께 이뤄내겠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